

본컨텐츠는 궁술문화원형 디지털 컨텐츠에 실린 표준 궁체입니다.
활쏘는 기본자세
몸은 돋은 자세로 과녁과 정면으로 향해 선다.
발은 정자(丁)모양도 아니고 팔자(八)자 모양도 아닌 자세로 벌려 서되 발끝이 숙지 않도록 하며, 체중이 량 발에 고루 실리도록 한다.
아래배에 힘이 들게 하며 엉덩이가 뒬 나가지 않도록 한다. 두 다리에 힘을 주고 서면 자연 히 아래배에 힘이 쏠린다.
가슴통은 화살을 놓을 때에 숨을 들여 마시도록 한다.
턱끝은 죽머리(활을 잡은 왼쪽 어깨) 가까이 묻어야 한다. 그렇지 않고 들리거나 돌거나 하면 화살이 바로 빠지지 못하는바, 목덜미를 늘이면서 턱을 묻으면 저절로 죽머리 가까이 묻히게 된다.
목덜미는 항상 핑핑하게 늘일 것이요, 오무리거나 구부리지 말아야 한다.
줌 손(활을 쥔 손)은 하삼지(下三指)를 흘려서 거들쳐 쥐고 반바닥(엄지 손가락이 박힌 뿌리)과 등힘 (활을 잡은 손목에서부터 어깨까지 손 등과 팔 등에 전일하게 뻗는 힘)이 같이 밀리고 범아귀(엄지 손 가락과 둘째 손'가락의 사이)가 다물리고 북전(활에 둘째 손가락이 닿는 곳)은 높고 엄지 손가락은 낮아야 한다. 만일 삼지(三指-줌손의 아래 세 손가 락)가 풀리고 웃아귀(엄지 손가락과 둘째 손가락의 뿌리가 잇닿은 곳)가 밀리거나 하면 화살이 덜 가는 법이다.
깍지손(활 시위를 잡아 당기기 위해 엄지 손가락에 뿔로 만든 깍지를 낀 손)은 오지(五指) 또는 삼지로 쥐며 높이 끌어 당기되 중구미(활을 잡은 팔의 팔꿈 치)와 등힘으로 시위를 힘껏 당기여 화살이 세차게 나가도록 탁 놓아야 한다.
죽머리는 바투 붙어서 턱과 가까와야 한다.
중구미(활을 잡은 팔꿈치)는 적당히 엎이여야 한다. 또한 줌통(활 한 가운데를 손으로 쥐는 곳)을 똑바로 가져야 한다.
등힘은 줌손에서 생기는 힘이니 핑핑하게 일직선으로 되여야 한다. 만일 줌손이 꺾이면 힘이 충분히 나지 못한다.


발디딤
화살점검

살먹이기

밀며당기기




들어올리기
만작
이시
잔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