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장비구입 

국궁 장비 구입관련으로 회원님들께서 자주 물어보는 내용만을 모았습니다.

장비를 어디서 구해야 좋은지, 어떤걸 구해야 좋은지...

 

궁시일체(기본적으로 활, 화살, 궁대, 깍지)를 구입하는 방법은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궁시 구입처'를 참조하여 직접 구입하셔도 되고요. 또 다른 방법은 활을 배우고자 하는 亭(국궁장 이름 또는 단체명 : 무슨 무슨정)에 가서 일괄 구입을 의뢰해도 됩니다. 특히 궁시일체는 자신의 체격조건에 적합하게 사용(활의 세기 및 화살의 무게와 길이)해야 하기 때문에, 활에 대해 잘 모르신다면 전문가의 조언을 듣는 것이 좋습니다.

 

비용은 얼마나 드나요

 

궁시일체 구입비는 간단하게 말씀드리자면 보급형으로 나온 개량궁이 약 20~25만원 카본화살(20개정도 필요)은 1개당 약 12000원내외 그리고 깍지는 암깍지와 숫깍지가 있는 데, 각각 30000 ~ 50000원 내외입니다. 이것은 순수하게 궁시 일체 구입비이구요. 활을 배우고자 하려면 독학으로는 어렵습니다.

 

어떤 활이 있을까요?

 

요즈음 국궁 보급형인 개량궁이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궁시일체의 가격은 개량궁 기준입니다. 전통 활인 국궁(각궁)은 50에서 100만원 그리고 죽시(대나무 화살)은 개당 2~3만원 내외이며, 초보자가 처음부터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누구에게 배울 수 있나요?

 

전국의 국궁장에는 사범(선생, 교장)이 있습니다. 규모가 큰 국궁장에는 유료직 사범도 있으며, 그 분들은 대개 활에 관해서는 매우 해박한 지식을 겸비한 분들입니다. 국궁장에 가입해서 사범에게 정식으로 체계적인 국궁을 배울 수 있습니다.

  

대회에 출전 할 수 있나요?

 

국궁대회는 크게 전국규모의 전국대회와 지방대회로 크게 구분할 수 있으며 전국규모 대회는 연중 20여차례이상 개최되고 있으며, 지방대회는 각 지역별로 10여차례 있습니다. 결국 우리나라에서는 1년에 약 100여 차례의 크고 작은 국궁대회가 있습니다. 전국대회 현황은 사이버 국궁장 홈페이지의 '대회공문' 코너를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어디에서 배우나요 ?

 

먼저 국궁장에 찾아 가보세요. 그리고 '활 배우러 왔습니다'라고 말씀드리면 그 정(亭)의 사두님을 비롯한 총무님 또는 사범님이 상세하게 알려 주실 것입니다.

국가공인(국비지원) 한국 궁술의 원형복원을 위한 디지털콘텐츠 개발 보유단체 (사)대한궁술협회

 

© 2001 사단법인 한국국궁문화세계화협회 설립

bottom of page